네이버클라우드, 원하는 장면 바로 찾는 AI 영상 분석 서비스 'MAIU'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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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클라우드가 원하는 장면을 신속하게 찾아주는 AI 영상 분석 서비스 ‘MAIU(엠에이아이유, Media AI Understanding)’를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KOBA 2025(국제 방송·미디어·음향·조명 전시회)’에서 공개했다.
MAIU는 방대한 영상 속 인물, 행동, 배경, 음성 등 다양한 정보를 인공지능이 자동 분석해 메타데이터로 추출하고, 사용자가 ‘와인잔 나오는 장면’, ‘남주인공 달리는 장면’처럼 텍스트로 검색만 하면 해당 장면을 바로 찾아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 서비스는 영상 내 의미 단위인 ‘구간(scene)’ 중심으로 맥락을 분석해, 기존 프레임 단위 객체 인식 방식보다 자연스러운 흐름과 스토리라인을 이해하고 편집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실제로 예능 프로그램 한 편 제작 시 3,600분 분량의 영상을 기존에는 편집팀이 3~4일(약 32시간) 동안 분석·가편집해야 했지만, MAIU를 활용하면 2시간 이내로 작업을 마칠 수 있어 최대 15배 이상의 시간 단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MAIU는 현재 국내 방송사 및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CBT)로 운영 중이며, 내달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모델 경량화를 통해 글로벌 경쟁 제품 대비 최대 3분의 1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MAIU가 방송사, 영상 제작사뿐 아니라 유튜브, 숏폼 콘텐츠 등 다양한 영상 제작자들이 반복적인 편집 작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성무경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획 총괄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영상 산업은 클라우드 전환 및 적극적인 AI 기술 도입으로 혁신이 가장 기대되는 분야 중 하나”라며 “AI 영상 분석 서비스를 포함해 콘텐츠 제작, 편집, 유통 등 전 과정을 아우르는 엔드투엔드 미디어 서비스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영상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Welaunch 서아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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