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브이씨, 삼성-퓨리오사 등 '국가 R&D 수행 내역 데이터' 현황 보기 출시
국내 1위 스타트업 자본시장 데이터베이스 기업 더브이씨(The VC)는 최근 ‘국가 R&D 수행 내역’ 데이터 기능을 신규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능은 정부 지원 연구개발(R&D) 과제 데이터를 집약해, 스타트업의 기술 역량과 연구 흐름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더브이씨가 새롭게 선보인 ‘국가 R&D 수행 내역’ 기능은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 등 공공 데이터와 연동해 각 기업이 수행한 연구개발 프로젝트 이력과 성과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딥테크 역량, 연구 집중 분야, 기술 트렌드 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며, 각 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을 타임라인 형태로 시각화해 주요 기술 개발 및 진행 흐름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벤처캐피털, 투자자, 산업 관계자 등은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스타트업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투자 및 협력 의사결정에 참고할 수 있다. 단순 재무·시장 지표를 넘어 실제 R&D 수행 내역을 바탕으로 기술 중심의 유망 스타트업을 선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술 기반 스타트업 발굴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다양한 산업군 내에서 정부 지원 R&D가 집중된 분야와 신기술 개발 동향을 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할 수 있으며, 정부 자금이 투입된 연구개발 과제의 성과와 활용 현황이 공개됨으로써 산업 생태계 전반의 투명성과 신뢰성 제고에도 기여한다.
더브이씨 변재극 대표는 “이번 스타트업 국가 R&D 데이터 출시는 기술 중심 기업 분석을 체계화하는 첫걸음”이라며 “딥테크 스타트업이 국가전략에 매우 중요해진 만큼, 투자기관과 대기업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딥테크 스타트업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Welaunch 강한나 기자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위런치
© 2024 Welaunch.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기고 : editor@welaunch.kr
광고/제휴 문의: we@welaun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