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닷에이아이, 기업 브랜드 AI 최적화 검색 '블루닷 인텔리전스' 출시
AI 검색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기업들은 새로운 검색 패러다임에 맞춰 브랜드 가시성을 높이고, 트래픽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해졌다. 이를 해결하고자 블루닷에이아이는 AI 검색 최적화 플랫폼 ‘블루닷 인텔리전스’의 베타 버전을 10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블루닷 인텔리전스는 크게 3가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브랜드(제품)의 가시성 및 감성 분석, △AI 검색 인용 출처 분석, △고객의 검색 의도 분석. 이 플랫폼은 브랜드의 AI 답변을 일별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BII(블루닷 인텔리전스 인덱스) 추이를 제공하며, 기업들이 AI 검색에서의 가시성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다.
‘브랜드 가시성 및 감성 분석’ 기능을 통해 기업은 자사 제품이 AI 답변에 포함되었는지, 얼마나 긍정적으로 표현되었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트북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자사 제품의 포함 여부와 그 설명의 긍정성을 AI 검색별로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브랜딩 전략을 진단하고 개선할 수 있다.
‘AI 검색 인용 출처 분석’ 기능은 AI가 자주 인용하는 출처를 파악하고, 특히 부정적인 표현이 포함된 출처를 추적해 브랜드 평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또한, PESO 모델 기반으로 미디어 채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고객의 검색 의도 분석’ 기능은 고객이 브랜드를 검색하는 이유와 관심사를 분석하여, 기업이 생산해야 할 콘텐츠와 고객의 의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고객이 궁금해하는 정보와 브랜드의 콘텐츠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콘텐츠 전략도 제공된다.
블루닷 인텔리전스는 브랜드 가시성과 AI 답변 긍·부정 지수를 종합한 BII 지표를 통해 기업들이 AI 검색에서의 위상을 일 단위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향후 경쟁사 비교 기능이 추가될 예정으로, 기업들은 자신의 취약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블루닷에이아이 이성규 대표는 "AI 검색 최적화 플랫폼 블루닷 인텔리전스는 기업들이 AI 검색에서 부정적인 평판을 긍정으로 변화시키고, AI 검색의 인용 확률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AI 검색에 최적화된 콘텐츠 전략을 통해 제품 구매를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블루닷에이아이는 유튜브 채널 분석, FAQ 콘텐츠 자동 생성 기능, 브랜드 콘텐츠의 AI 검색 인용 확률 평가 도구 등을 추가할 예정이다.
Welaunch 서아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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