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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검색 엔진 '오오에이아이', 출시 6주 만에 MAU 100만 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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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 전

AI 검색 엔진 '오오에이아이', 출시 6주 만에 MAU 100만 명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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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스타트업 오픈리서치(대표 김일두)가 자사의 인공지능(AI) 검색 엔진 ‘오오에이아이(oo.ai)’의 출시 6주 만에 월간 활성 이용자(MAU)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AI 검색 엔진 '퍼플렉시티'의 국내 MAU 55만 명을 넘어서며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오오에이아이는 3월 17일 정식 출시 후 4주 차에 MAU 43만 명을 달성했으며, 2주 뒤에는 1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급격히 성장했다. 이 AI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대해 평균 3초 안에 AI가 답변을 생성하며, 10배 이상 많은 레퍼런스를 활용해 종합적인 답변을 제공하고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출처도 명시하고 있다. 이번 급성장의 비결로는 빠르고 정확한 AI 답변, 기존 검색 엔진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UX) 및 인터페이스(UI), 사용자와의 소통 및 피드백 반영 등을 꼽았다. 특히, 주 사용자층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봤다는 분석이다. 개강과 중간고사 기간에 맞춰 사용자가 급증하며 입소문을 탔고, 디지털 광고와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다. 오오에이아이는 175만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에서 '환각 현상 없는 무료 AI 검색 앱'으로 소개되며 입소문을 탔고,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결과, 사용자 유입을 견인했다. 또한, 모바일 앱 사용 후기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기록했다. iOS 앱스토어에서 평점 4.9점을 기록하며 "구글과 네이버를 뛰어넘는 검색엔진" 등의 호평을 받았다. 오픈리서치는 서비스 출시 이후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신규 기능을 계속 추가해왔다. ‘튜토리얼’ 기능과 ‘이어서 검색’ 기능을 통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검색 기록’, ‘답변 리포트 공유’, ‘다크모드’ 등의 기존 사용자 요청을 반영했다. 향후 로그인 및 개인화 기능 추가 등으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계획이다. 김일두 대표는 "사용자들이 오오에이아이 서비스에 빠르게 적응하고 활용하는 모습을 보며, 기존 검색 서비스의 한계와 AI 검색의 필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향후 차세대 AI 검색 서비스로 기술과 서비스를 고도화해 글로벌 AI 검색 시장으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Welaunch 서아림 기자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위런치 © 2024 Welaunch.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기고 : editor@welaunch.kr 광고/제휴 문의: we@welaunch.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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