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매장 방문객 분석 '메이아이', 포스트 팁스 선정
인공지능(AI) 기반 매장 방문객 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메이아이’(대표 김찬규)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스케일업 지원 프로그램인 ‘포스트팁스(Post-TIPS)’에 최종 선정됐다.
포스트팁스는 민관합동 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를 졸업한 기업 중,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 및 글로벌 확장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에 사업화 고도화 및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메이아이는 향후 18개월간 최대 7억원의 정부 지원금을 확보하게 됐다.
메이아이가 개발한 AI 방문객 분석 솔루션 ‘매쉬(mAsh)’는 매장에 별도 장비 설치 없이 기존 CCTV 영상을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방문객 수, ▲성별·연령대, ▲동선·체류 시간, ▲직원-고객 상호작용 등 매장 내 고객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정밀 집계한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매장도 웹사이트처럼 방문객의 행동 데이터를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 수립, ▲매대 운영 최적화, ▲매장 리뉴얼 효과 분석 등 주요 의사결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
‘매쉬’는 현재 국내외 유수 리테일 기업과 대기업 매장(예: LG유플러스, CGV 등)에 도입돼 운영 중이며, 유럽 개인정보보호법(GDPR) 등 글로벌 규제 환경에 부합하는 엣지 컴퓨팅 기반 실시간 처리와 개인정보 보호 체계로 해외 수출도 진행 중이다.
특히 메이아이는 이번 포스트팁스 선정을 계기로 대화형 AI 분석 서비스 ‘매쉬 인사이트’와 커스텀 리포트·분석 템플릿 등 맞춤 솔루션 고도화,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 확대에 집중할 계획이다.
김찬규 메이아이 대표는 “이번 포스트팁스 선정은 AI 기술력과 글로벌 시장 진출 역량이 공식적으로 검증됐다는 뜻”이라며 “글로벌 리테일테크 산업의 선도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Welaunch 이나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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