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고, 2024 빅데이터 분석 발표... 급성장한 생활서비스 분야 TOP 5?
2025년 새해를 맞아 숨고(대표 김태우)가 2024년 한 해 동안 급성장한 생활서비스 분야 TOP 5를 발표했다. 숨고는 지난해 고물가와 기후 양극화로 인한 불황형 소비와 기후의 영향이 생활서비스 수요에 큰 변화를 일으켰다고 분석하며,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수집한 1000만 건 이상의 서비스 요청서를 바탕으로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
2024년 급성장한 생활서비스 분야로 선정된 카테고리는 △법률/금융 △자동차 △설치/수리 △이사/청소 △인테리어로, 각각 전년 대비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장기적인 경기침체, 1인 가구 증가, 기후 양극화 등의 사회적 변화를 반영했다.
1위는 법률/금융 카테고리로, 전년 대비 72%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출 상환 문제, 채권 추심, 형사 소송, 손해배상 등 개인 간 법적 분쟁이 증가한 영향으로 법률 서비스 수요가 급증했으며,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며 노후 건강과 재정 대비를 위한 금융 서비스 수요도 크게 증가했다. 특히 암 보험과 카드 발급 서비스는 5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2위는 자동차 카테고리로 44% 성장률을 기록했다.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는 소비자들의 경향으로 자동차 리스/렌트 서비스와 중고차 거래 수요가 증가했고, 자동차 외관과 성능을 새차처럼 관리하려는 소비자들이 차량 광택 서비스와 외부 수리 서비스에 관심을 보였다.
3위는 설치/수리 카테고리로, 38% 성장률을 기록했다. 호우와 폭설 같은 극단적 기상 변화로 수도 설치/수리, 누수 탐지/공사 서비스와 여름철 폭염 속 에어컨 설치/수리 서비스가 급증했다. 기후 변화에 적응하는 서비스로 이 카테고리가 급성장했다.
4위는 이사/청소 카테고리로, 30% 성장률을 보였다. 1인 가구의 증가와 활발한 주거 이동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자취생을 위한 소규모 이사 서비스와 청소 서비스가 증가했다. 특히 에어컨, 세탁기 청소 서비스 수요는 각각 50%, 40% 증가했다.
5위는 인테리어 카테고리로, 29% 성장률을 보였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학습의 확대로 업무 및 학습 공간에 대한 인테리어 수요가 급증하며 맞춤형 인테리어와 리모델링 서비스의 인기가 지속되었다.
김해성 숨고 최고전략책임자(CSO)는 "경제 불황 속에서 실용적인 소비 경향이 강화되었고, 전문적인 서비스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관련 수요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도 경제적 실용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전문가 서비스가 소비자들에게 주목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숨고는 앞으로도 전문가 인증 절차를 강화하고, 더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신뢰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Welaunch 이나은 기자
스타트업 뉴스 플랫폼, 위런치
© 2024 Welaunch. All Rights Reserved
보도자료/기고 : editor@welaunch.kr
광고/제휴 문의: we@welaunch.kr